가족중에 조현병을 가진 사람이 있나요 ?
-
가족 중에 조현병을 가진 사람이 있으면, 그 어려움은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가족이 겪는 고통과 절망까지 고려하면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큽니다. 병의 원인이 마치 부모의, 조부모의 탓으로 비난하는 듯한 사회적 분위기를 견뎌야 할 수도 있고, 내가 무슨 죄를 지어서 자녀가 이 병에 걸렸나하고 좌절할 수도 있습니다.
조현병 당사자는 평생 내가 짊어지고 가야할 짐이며, 그 무게가 삶을 짓누른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리하여 심지어는 조현병 당사자보다 하루 더 사는 것이 소원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조현병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은, 생애 초기 좌절의 상황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표출하지 못하고 자신 안에 가두거나 자신을 공격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입니다. 그 이유는 타인(주로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임시방편일 뿐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원천 차단하는 벽이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감정(부정적인 그리고 긍정적인)을 느끼지 않거나 억압하는 선수가 됩니다. 그리하여 무감각, 무기력이 자리 잡고 있어 감정을 사용하는데 있어 비생산적인 패턴을 작동시킴으로써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사람으로 자신의 삶 을 성장으로 이끌 동력이 고갈된 상태이며,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여전히 거기에 주저앉아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조현병을 경험하고 있지 않은 우리도 모두 그 과정을 거치는데 다만 거기에 양적인 차이만 존재하고 질적으로는 동일한 색깔입니다. 조금 더 심하고 덜 심하고의 차이입니다.
우리의 치료 목표는 조현병 당사자가 자신의 감정을 희생하지 않고도 다른 생산적인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당사자가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게 되면 당사자와 가족 모두가 희생되지 않고 건강하게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고, 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당사자는 보통의 사람으로 변하게 됩니다.
보통의 사람이란 갈등을 만들어 내지 않는 사람이 아니라 갈등이나 문제를 찾아볼 만한 힘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것을 찾아볼 수 있다면 해결할 방법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힘을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저희는 가족의 고통과 절망에 아주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족 개개인을 돕고자 합니다.
결과적으로 조현병 당사자는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영위하게 될 것이고, 가족은 그 지렛대가 될 뿐만 아니라, 가족과 동반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